백회
위양(합혈)
위중(합혈)
비양(낙맥)
신맥(통혈)
속골
지음
방광 경락
용천
삼음교
조해(통혈)
용천
태종(낙맥)
신장 경락

신장과 방광

 

  신장과 방광은 짠 맛이 주관하고 과도하면 심장과 소장이 허약해 집니다. 신장과 방광이 허약해지면 신장 경락, 방광 경락에 문제가 발생하여 이와 관련된 부위에 통증이 생깁니다.

 

  방광 경락은 안쪽 눈초리 끝 정명에서 시작되므로 방광 경락에 이상이 있으면 눈이 빠질 듯 아프거나 눈에서 불이 나는 것처럼 아픕니다 (자궁 수술을 한 분들이나 다산 경험이 있는 부인들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 또 이것이 머리 정중앙(백회혈)을 통과해서 정수리와 뒷머리를 지나서 뒷목 주위에서 각각 두 줄기로 나뉘어져 네 줄기가 되어 내려갑니다. 짠 기가 부족하면 자주 막히게 되어 뒷머리가 아픕니다. 뒷머리와 정수리 부위만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신장과 방광이 허약해서 그런 것입니다. 또 이 경락이 등 전체를 타고 내려가다가 엉덩이 윗 부분에서 꾸불꾸불 꺾어지는데, 이 때문에 엉치가 아픈 것입니다. 다시 엉덩이에서 양 쪽 허벅지 뒤쪽을 타고 내려가다가 오금에서 한번 더 꺾어지게 되므로 오금이 저립니다. 방광 경락은 다시 발목 근처를 지나 복숭아뼈에서 한 바퀴 휘감고 돌아나가 지음에서 끝나게 됩니다.

 

  우리 몸의 뼈는 신장과 방광이 지배합니다. 때문에 불임 수술이나 제왕절개 수술을 받았던지 또는 다산을 하여 신장과 방광이 약한 사람들이 대개 이 뼈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소금기가 부족하니 얼굴빛이 검어지고 하품을 잘 합니다. 그런 경우 간장을 큰 숟가락으로 한번만 마시면 전날밤 잠을 잘 못 잤더라도 하품이 멈추게됩니다. 하품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 근골의 유연성을 가지려는 잠재 능력의 작용이므로 즉시 해결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침을 흘리는 것도 소금기가 부족해서 침이 질겨져서 순환이 되지 않아 밖으로 흘러나오는 것입니다. 이런 아이는 당연히 밥맛이 없습니다. 산이 많이 나오게 하는 고소한 맛의 계란에다 역시 고소한 참기름과 진간장으로 간을 하여 적당한 소금기가 있는 김으로 싸서 밥을 주면 즉시 밥 한 그릇을 비우게 됩니다. 이럴 때 가장 좋은 음식은 간장에 삭힌 게장이 일품입니다. 방광이 허약하면 소변 빈삭이 되며 몸에서 지린내, 고랑내가 나는데 이것도 소금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적당한 소금기가 있어야 벌레도 물지 않으며 균이 번식하지 못합니다. 냉대하, 성병 등의 부인병도 짠 기가 보충되면 치유될 수 있습니다. 또 짠 맛이 부족하면 원시나 근시가 되기도 합니다. 몸의 혈관과 세포는 추우면 오그라들고 더우면 늘어나는 것이 자연의 이치 이듯이 동공이 기준 온도보다 높으면 늘어나서 근시가 되고, 기준 온도보다 낮으면 오그라들어 원시가 됩니다. 모두 신장과 방광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참고로 신장 투석을 하는 도중 눈알이 튀어나오는 증세도 음식으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짠 맛이 부족하면 수분이 돌지 않아 당연히 몸의 유연성이 부족하고, 또 우리 몸의 뇌는 거의 물로 이루어졌으니 뇌회전이 평시보다 떨어집니다. 그런 탓에 뇌가 굳어 생각이 고정되므로 자기 자신만이 옳다고 생각해 남의 말을 듣지 않고, 반대하고, 반항하고, 사사건건 저항하고, 개혁하고, 혁명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에는 반드시 옳고 그름이 딱 부러지게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시대와 상황에 따라서 과거에는 옳았던 것이 오늘은 그를 수 있고, 설령 오늘 옳았다 해도 내일은 그를 수 있는 것이 세상사입니다. 현재 사회가 무언가 못마땅하고 그릇된 점이 있다 해도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사람이 신장과 방광에 병이 들면 무조건 둘러엎으려고 하고, 되는 것을 안 된다고 하고 안 되는 것을 된다고 합니다. 남이 무엇을 하자고 하면 무조건 반대부터 하고 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또 겁이 많으며 공포증이 있습니다. 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때때로 타인에게 공갈협박하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또 도벽이 생기기도 합니다. 무엇이든 감추기를 좋아하여 남의 물건까지 감추려고 하는 것이 도벽으로 발전합니다. 이는 수기, 즉 겨울을 상징하고 동면하며 기다리는 기운이 지나친 경우입니다.

 

 여성들 중에 매월 생리 주기만 되면 도벽이 생기는 사람도 있고, 출산이나 제왕절개 수술을 한 뒤에 성격이 변했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모두 신장과 방광의 문제이며 곧 소금기의 문제인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증상은 수기가 지배하는 계절인 겨울에 더 심합니다. 좋아하는 음식은 자신의 몸에 필요한 짠 맛 나는 음식입니다.

 

 

신장과 방광이 주관하는 증상

 

- 신장염, 방광염이 있습니다.

- 생식기에 암 또는 혹이 있습니다.

- 요로 결석이 있습니다.

- 몸에서 짠 내, 고랑내가 납니다.

- 신부전증이 있습니다.

- 두 뺨이 검은 색입니다.

- 하품을 잘 합니다.

- 신음소리로 말합니다.

- 뒷머리가 아픕니다(뒷머리통).

- 오금이 당깁니다(오금통).

- 종아리통이 있습니다.

- 발목이 시고 저리며 자주 삡니다.

- 밤에 자다 소변을 봅니다.

- 소변을 자주 봅니다.

- 소변이 잘 안 나오거나, 소변이 탁합니다(단백뇨).

- 눈알이 빠질 듯 합니다.

- 손발이나 얼굴이 자주 붓습니다.

- 부종, 산후 부종, 산후풍이 있습니다.

- 허리가 굽고 아프고, 등 전체에 통증이 있습니다. 

- 귀에서 소리가 납니다.

- 중이염, 난청 등이 있습니다.

- 생리통, 하복통, 하복 냉증이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이 많습니다.

- 흰머리가 많습니다.

- 배꼽 아래 유동기, , 취가 있습니다.

- 낭습, 냉증이 있습니다.

- 다섯째 발가락에 이상이 있습니다.

- 골수염이 있습니다.

- 신장성 고혈압이 있습니다(심장성 고혈압과 구별).

- 부신피질의 병이 있습니다.

- 근시, 원시가 있습니다.

- 불임증이 있습니다(심장과 소장, 심포장과 삼초부

   불임과 구별).

 

신장과 방광을 주관하는 음식은 짠 맛,

고랑내 나는 맛입니다.

 

 김이 짠 맛입니다. 어떤 유명한 김밥은 생밥에 소금으로 조금만 간을 하고 역시 생김에 주먹으로 멋도 없게 손으로 꾹 눌러 잡아서 만들었습니다. 김의 독특한 맛을 살린 기막힌 방법입니다. 파래가 짠 맛입니다. 파래도 바다에서 나온 채소라 바닷속의 짠 기를 흡수해서 신장과 방광을 영양하는 음식이 된 것입니다. 물은 오행상 수이며 소금 역시 오행상 수입니다. 또 신장·방광은 오행상 수입니다. 파래, 미역, 김 모두 검정에 가까운 색깔을 상품으로 칩니다. 역시 검정색은 오색 중 수에 해당합니다.

 해삼은 ‘바다의 삼’이라는 이름 그대로 우리의 몸을 보해줍니다. 단 해삼은 벼와 같이 놓아두면 눈 녹듯 녹아버린다고 동의보감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벼가 토극수하기 때문입니다.

 

곡식: (쥐눈이 콩)

과일:

채소: 다시마, , 파래 등의 각종 해초류  

근과: 연근,

육류: 돼지, , 해삼, 개구리, 동물 생식기, 새우젓, 녹용   

음료: 두유

조미료: 소금, 간장, 치즈